네델란드인들이 도착하기까지 조선의 역사  

한국인들에 따르면 그들의 역사는 5 천년이라고 한다 . 그건 약간 과장이 되어있는데 왜냐면 한국의 가장 오래된 문헌자료의 날짜가 1 세기부터이기 때문이다 . 그러나 고고학적 자료에 기초한 한국의 문화는 아직 세계에서 가장 오래된 문화 중 하나로 여겨진다 . 한국의 문화는 많은 영향을 겪은 중국의 문화보다 그렇게 짧지는 않다 . 한국의 문화는 약 기원전 3000 년경부터 매우 독특한 특징을 지닌 문명의 형태로 나타났으며 , 그 지속성으로 인해 다른 문화와 구별된다 . 여러차례의 침략과 점령에도 불구하고 한국인은 그들의 언어와 문화적 동질성을 간직해오고 있다 . 

한국인은 몽골족에 속하며 , 약 5000 년전 황해부근에서 발생한 퉁거스족의 후손이다 . 한국전설에 따르면 최초의 한국은 기원전 2333 년에 세워졌다고 하나 역사적 증거는 불충분하다 . 그럼에도 불구하고 기원전 1200 년경 중국의 지배권하에 북서쪽에 한국이 세워졌다는 사실이 있다 . 기원전 2 세기에는 북부에서 왕조를 다스렸다 . 한국의 남쪽과 일본과의 비밀무역때문에 중국은 한국을 침략 , 세개의 독립왕국인 고구려 ( 북부 ), 백제 ( 남서 ), 신라 ( 남동 ) 가 세워지기 시작했을 기원전 40 년까지 북부를 점령했다 . 이 세 왕국은 약 천년간 지속되었다 . 

이명욱 : 어부와 벌목공의 만남 . 네델란드인이 한국에 있을 당시 한국의 미술을 보여 주는 예이다 . 하멜과 그의 일행들은 어업이나 벌목을 하면서 지냈다 . 또 이 그림에 나와 있는 사람들처럼 옷을 입었었음을 추측할 수 있 다 . 실크 위에 오일로 그림 (17 세기 ) 조선  

한국어는 알타이어족에 속하며 몽골어 , 만주어 , 터키어와 유사하다 . 일본어도 문장구조나 문법에 큰 유사성이 있으나 어휘는 완전히 다르다 . 중국으로부터 큰 문화적 영향을 받아 일본어처럼 많은 단어들이 한자와 한글이 혼합되어 있다 . 오래된 경전에서 볼 때 한국인들은 한자를 이미 사용했었다 . 기원전 4 세기에는 중국에서 여러 형태의 문화와 함께 불교가 유입되었으나 한국인은 그들 특유의 문화를 가지게 되었다 . 이어서 한국은 이런 문화적 유산을 일본에 전해주었다 . 

일본의 문화적 역사에 한국은 중요한 역할을 했다 . 백제의 왕은 이웃나라의 침략에 대비한 군사적 도움을 받을 목적으로 일본황제에게 533 점의 불상과 불교의 명언 이 담긴 기를 보냈다 . 담례품과 함께 보낸 편지에서 백제의 왕은 행복한 삶에 대한 근원으로 불교를 추천했다 . 그때부터 일본에서 불교가 발생했다 . 

935 년에 한국은 ' 고려 ' 라는 이름으로 통일되었는데 'Korea' 라는 이름도 고려 (Koryo) 에서 유래되었다 . 고려의 문화는 불교적 특성을 강하게 지니고 있었다 . 첫 2 세기동안 고려는 문화적 부흥을 이루었다 . 특히 조각품이나 도자기 등 훌륭한 예술품들이 만들어졌다 . 그러나 13 세기에 고려는 몽골족의 침입을 받아 1260 년에 몽골족에게 점령당했다 .

몽골의 고려 점령은 중국의 명왕조가 몽골을 점령함으로써 끝이나고 1386 년 이후로 명 황제가 조선 ( = 조용한 아침의 나라 ) 이라 불렸던 한국을 지배했다 . 

1392 년에 이 ( 李 ) 왕조의 첫 왕이 왕좌의 자리에 올랐고 이 ( 李 ) 왕조는 일본이 조선을 지배하게 되는 1910 년 까지 조선을 다스렸다 . 이 왕조는 서울에 수도를 정하고 유교를 공식적 주교로 삼았다 . 이로인해 불교가 억압받게 되어서 조각이나 건축예술의 발달에 지장을 초래했다 . 그러나 처음 200 년 동안 그림 예술은 그 어느때보다 꽃을 피우는 시기였다 . 조선의 문화적 동질성에 대한 영향으로 1446 년 , 세종대왕에 의해 한글이 발명되어 공표되었다 .  

15 세기 말과 16 세기초에 조선은 호전적인 주변국들의 침략을 받았다 .1592 년부터 1598 년 사이 히데요시의 침략이 있었고 , 1636 년에는 만주족 ( 청나라 ) 이 침략해 왔다 . 히데요시는 일본농부의 아들로 장군이 되어 1590 년 , 일본을 통일하고 조선 정복을 결심했다 . 두차례에 걸친 침략으로 만족할 만한 성과는 얻지 못했으 나 조선에 엄청난 문화적 파괴를 가져와서 거의 모든 도자기류가 일본에게 도난당했는데 , 그로인해 일본은 높은 수준의 도예술을 얻은 반면 조선의 도자기술은 쇠퇴해 갔다 . 1598 년 평화협정에서 조선은 일본에게 쓰시마섬을 내줘야만 했고 그 댓가로 제주도를 받았다 .( 네델란드인들은 제주도를 Quelpaert 라고 부름 ) 게다가 , 조선은 일본이 부산의 남쪽에 있는 동래에 무역부 ( 동래 왜관 ) 를 설치하는데 동의해야 했다 . 히데요시의 침략으로 인한 피해는 복구가 거의 힘든 것이었다 . 게다가 조선은 네델란드인들이 Tartarians 라 부르는 만주족 ( 청나라 ) 에 의해서도 침략을 받았다 . 만주족은 알타이어를 사용 , 퉁그스족과 관계있는 한민족에 가까우나 분명한 차이점이 있다 . 

만주족 ( 청나라 ) 이 베이징 ( 북경 ) 을 점령했을때 , 그들은 소현세자를 금단의 도시 ( 북경의 자금성 ) 에 인질로 데리고 갔다 . 그는 거기에서 1 년간 머무르며 식견을 넓히고 독일의 이론가이자 천문학자이며 수학자인 Jesuit Adam Schall von Bell (1591-1666) 와 친해지게 되었다 . 그는 세자에게 우주를 보는 관점은 물론 천주 교 교리에 대한 종교적 관점까지도 가르쳤다 . 1 년이 다 되어 만주족은 그를 조선으로 돌려보냈으나 의문의 죽음을 당했는데 독살되었다는 소문이 나돌았다 . 이는 아마도 그가 베이징에 있을때 배운 지식이나 생각이 유교적인 교리에 위협이 된다는 생각을 가진 사람들 때문인 것으로 보인다 . 

만주족은 거칠고 포악하고 덜 개화된 민족이었다 . 1636 년 , 그들은 한양을 정복하고 , 왕관을 빼앗아 갔다 . 그 후로 조선은 만주족에게 공물을 바쳤다 . 1644 년 만주족은 베이징을 점령했다 . 
마지막 중국황제는 유괴되고 1912 년까지 중국을 지배한 최초의 Tjing 왕조인 만주 황제로 교체되었다 . 

1653 년에서 1666 년까지 만주족이 조선에 머무르는 동안 히데요시와 만주족의 침략으로 입은 피해를 놀랄만큼 빨리 회복하여 안정되고 잘 정비된 조선에 화란인들이 들어왔다  
그러나 조선은 외부와의 접촉에 대한 두려움을 가지고 있었다 . 그로 인해 문화적 침체기가 시작되었고 단지 회화 분야에서만 몇몇 유명한 작품을 접할 수 있다 . 18 세기에 와서야 회화 분야의 예술이 다시 꽃을 피우게 되었다 . 

화란인들은 다른 행성에 온 듯한 느낌을 받았다 . 조선과는 다른점이 너무나 많았다 . 칼빈파의 생활방식이 유교적 생활방식과는 너무나 달랐기 때문이다 조선의 매우 폐쇠된 사회였다 . 화란인들을 제외하고 누구도 들어오지 않았고 다시 떠날수 없었다 . 반면에 7 개의 연합주로 되어있는 네덜란드는 매우 개방적인 사회 였다 . 한편으로 네덜란드는 모든 해양을 배회했고 다른 한편으론 정치적 종교적 이유로 다른 나라로부터 온 망명자들이 국내에서 안전한 피난처를 찾는 곳이기도 했다 . 

근본적으로 화란인과 조선인의 접촉에서 가장 큰 장벽은 언어장벽이었다 . 그러나 13 년이란 긴 세월동안 두 동서양인들은 어떻게든 서로를 이해하기 시작했다 . 언어뿐만 아니라 서로의 정신까지도 말이다 . 조선인들이 그들에게 얼마나 관심이 있었는가를 다른나라와 자국민에게 들려주는 하멜의 표류기를 읽어보면 인상적이다 . 헨드릭 하멜은 네덜란드에서도 잘 알고 있는 조선의 고관들과 흥미있는 대화를 했다 . 유명한 영국시인인 Rudyard Kipling 의 시를 상기시키는 처음 네 줄은 다음과 같 다 . 

동양은 동양이고 서양은 서양이니 , 둘은 결코 만나지 못할 것이다 . 
하늘과 땅이 신의 근엄한 신판대 위에 설 때 까지 . 
그러나 거기엔 동 , 서양 , 국경이나 종족 , 인종이란 없을 것이다 .
지구 반대편에서 온 두 강자가 얼굴을 마주하고 설 때에  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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